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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승효(1950.8.6.-1977.6.29.) 경북대 의대 본과 2년을 다니던 현승효는 1974년 박정희유신독재 철폐운동을 주도하다 제명후 강제징집 됐습니다.… |
뉴스로 | 2023-01-1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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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9 |
'현승효사상' NEWSROH 연재 내적 감동이란 언제나 정념 자체에 대한 기쁨으로 나타난다. 괴롭고 슬픔에 몸을 떠는 자가 슬픔 자체가 주는 감… |
현승효 | 2024-05-0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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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8 |
인식과 정념의 소멸 부단히 순환하며 반복되는 자연계의 불일치로부터 탈피하여 해방될 수 있으려면 자연계와 그 종류를 달리하는 영성계와 … |
현승효 | 2024-04-1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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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7 |
통합적 사유 대립물을 통일 속에서 보는 변증법적 사고를 통해 우리는 이제까지 상충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온 개념을 결합하여 이해할 수 있다. 이는 … |
현승효 | 2024-04-11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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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6 |
맑스는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형성한다는 철학적 입장에서 이론을 전개한다. 즉 경제적 하부구조가 정신적 상부구조에 반영 된다고 하면서도 동시에 인식주체의… |
현승효 | 2024-04-04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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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5 |
유물론과 관념론의 통일 유물론자에게 정립은, 정신이 있기 이전에 물질이 먼저 있다는 것이다. 반정립은 다음과 같다. 정신 이전에 물질이 … |
현승효 | 2024-03-2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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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4 |
여기서 이 삶과 죽음이라는 대립물은 교감하고 양자는 지양된다. 삶의 가치라는 하나의 통일 속에서만 양자는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. 인간에게 이제 삶과 … |
현승효 | 2024-03-1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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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3 |
'현승효사상' 연재 이미 우리가 인간정신에 너무나 익숙한 모순배제의 논리에 결별을 고한 이상 우리는 이제 모순의 논리에 의존하지 않을 … |
현승효 | 2024-03-0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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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2 |
변증법적 인식방법 인간이 자연과학에서 발견하는 진리라는 것은 모두 어떤 한계에서만 타당할 뿐이다. 이러한 사실에서 우리가 취할 수 있… |
현승효 | 2024-02-2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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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1 |
오류추리와 합리적 논리 종교적 신앙이 인식보다 더 원초적이고 절대적이라고 믿는 사람들의 주장은 예컨대 다음 순환논법에 근거한다. 즉 창조주로서… |
현승효 | 2024-02-1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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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0 |
언어와 인식 언어는 본질적으로 우리가 실향민임을 보여준다. 우리의 지식은 우리 자신과의 관계 하에서만 생산된다. 이와 관련해서는 인간 … |
현승효 | 2024-02-03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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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9 |
우리의 사유는 존재 자체의 의지 행위, 즉 자투의 표면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자투의 가능태로서의 존재 자체는 활동의 가능성이다. 인간의 인식을 가능케 하는 … |
현승효 | 2024-01-2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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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8 |
인식 일반, 감각, 이성이 가리키는 무제약자로서의 고향은 공허다. 회향은 경험적 실재성에서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범아를 구현하는 것이어야 한다. … |
현승효 | 2024-01-08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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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7 |
인식의 본질 인식은 성질의 측면에서 현존재의 지속적인 요소들을 고정한다. 분량의 측면에서 전체적인 것을 일정한 유한량으로 한정한다. … |
현승효 | 2024-01-0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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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6 |
정념은 이성적 인식과 전혀 다른 정신현상이다. 정념은 결코 파생적인 것이 아니라 독자적 경로를 취한다. 예컨대 부끄러움은 일종의 안전장치와 같은 조절 역할… |
현승효 | 2023-12-2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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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5 |
여기서 상기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현존재가 우리의 궁극상태는 아니라는 점이다. 비애에 애정을 가진다는 것은 비애에서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. 비애는 회향… |
현승효 | 2023-12-1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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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4 |
제2장 정념과 인식 경이가 우리에게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? 경이의 유용성은 그것이 이전에는 미처 몰랐던 사실들을 배우게 하고 기억을 환기시키는 데… |
현승효 | 2023-12-06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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육체는 자체로 자연적 운동양식을 지닌다. 정신은 전적으로 비자연적인 회향적 운동양식을 지닌다. 이 두 상충적 요소로 구성된 인간은 그 자체… |
현승효 | 2023-11-2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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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념은 신체적 쾌⋅ 불쾌와 동시에 정신적 선⋅ 악에 일치하여 기쁨과 슬픔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, 인식적 가치평가에 일치하여 존경과 경멸을 형성한… |
현승효 | 2023-11-2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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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승효사상 제2장 정념과 인식 정념의 첫 단계는 우리의 신체에서 출발한다. 정념의 단초는 감각을 움직이는 대상에 의해 일어나게 되고 이런 감각 대… |
현승효 | 2023-11-0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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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투는 양면적이다. 그 전면, 즉 비실재적인 것이 실재화되는 경로가 바로 인식이다. 그 이면, 즉 실재에서 실천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로 창조다. 그런데 인식은… |
현승효 | 2023-10-10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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